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뜰교통카드 이용하고 대중교통비 30% 절감

by 나나미미짱 2021. 4. 14.

알뜰 교통카드 이용하고 대중교통비 30% 절감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약할 수 있는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거나 교통카드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목 차 ]

■ 알뜰교통카드

■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 마무리

 

 

■ 알뜰교통카드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되면 마일리지를 지급하는데 실질적인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도심지역의 출퇴근 이용자의 경우 한 달 금액을 환산해보면 적지 않은 금액이 교통비로 지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비 절감을 위한 추가 혜택을 통해 30% + a의 혜택이 가능해지도록 다양한 연계 할인 혜택이 추가되어 있어서 어차피 이용하는 교통카드라면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보다 많은 교통비 절감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미세먼지 정책 연계 - 미세먼지 비상 점감 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
  • 민간기업 협업 - 영화관. 커피숍 등과 협업하여 알뜰 카드 이용자 혜택 확대
  • 지자체 마일리지 제공 -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

 

여기에 기본 마일리지 적립과 할인 혜택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만큼 마일리지에 교통요금 도 10% 추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적립한 마일리지로 다시 20% 더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알뜰 교통카드 사용으로로 마일리지 적립 → 교통요금 10% 할인
  •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만큼 → 적립한 마일리지로 20% 더 할인

 

즉, 승차 및 승차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GPS를 통해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를 쌓도록 계산(250 ~ 450원/800m) 하고 하차 후에도 동일하게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마일리지를 쌓아 줍니다.

 

같이 보는 글 : 주 52시간 근무제 5인 이상 사업장까지
같이 보는 글 :  보조금 24 정부 혜택 맞춤형 서비스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상인 경우 카드 발급 첫 달 동안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 무관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에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사용 가능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 대중교통이용 후 하차 시에 태그를 하지 않는 경우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각 신청한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를 이용하여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대상지역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남(천안, 아산),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전남(무안, 순천, 신안),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경남(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후불카드의 경우 신한, 우리, 하나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하여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제로 페이 알뜰 교통카드는 티머니페이 앱(안드로이드 앱)에서 발급 가능하며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와 알뜰교통카드 앱을 동시에 이용해야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됩니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보행. 자전거 최대 800m 이동시 , 월상 한 44회)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합니다.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를 지급합니다.

 

 

■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대중교통이용자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용하여 회원가입 또는 내 정보에 등록하게 되면 일반 이용자에 비해서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구분 1회 교통비 비고
2천원미만 2천원이상
~3천원미만
3천원이상
일반
이용자
250원 350원 450원 최대 이동거리
800m 기준
저소득
이용자
350원 500원 650원

 

 

■ 마무리

 

보다 많은 대중교통 이용 대상자에게 대중교통비 절감을 기회를 제공하는 알뜰 교통카드를 통해 점차 이용 연령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추가로 얼리버드와 같은 이른 시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에 대한 추가 마일리지 제도 등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이용 시의 혼잡도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통해 이용자 모두가 환영하는 제도가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