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검사)키트 가격과 구입처 및 사용방법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조건부 승인을 받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의 가격과 구입처 그리고 사용방법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면서 4월부터는 개인이 약국 등에서 구입하여 스스로 코로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가격과 구입처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의 구입은 현재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약국과 인터넷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허가 승인 이후 7일 정도 뒤인 4월부터 구입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승인받은 두 제품은 '에스디바이오센서' 와 '휴마시스'사 제품으로 이 두 제품 모두 현재 유럽에서 사용승인을 받아 자가검사용 보조수단으로 사용 중인 제품입니다.
4월부터 약국과 인터넷을 통해 판매 예정으로 제품의 가격은 7천원이며 제품 구입 시에는 약 10,000원선으로 개인이나 단체 그리고 선제적 검사가 필요한 학교. 요양병원. 종교단체.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개별적으로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현재로써는 건강보험적용 미적용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같이보는 글 : 코로나 예방접종 후 백신휴가 2일 - 의사소견서 없이 부여
□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
해당 자가검사키트 제품의 구성은 면봉(멸균 스왑). 노즐 캡. 추출용 튜브. 그리고 검체를 테스트하는 검체 디바이스로 구성된 제품으로 제품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개인이 검체를 채취하고 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코로나 감염 여부를 15분에서 30분 뒤에 테스트기에 나타나는 붉은색 줄의 개수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기 상의 붉은 색 두줄 - 양성
- 즉시 해당 자가검사키트를 밀봉한 상태로 보건소나 선별 검사소를 방문하여 결과가 나온 테스트기를 제출하고 정확한 감염 여부를 다시 확인하기 위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테스트기가 양성인 붉은 색 두줄로 나온 경우 일반 쓰레기봉투에 버리면 안 되면 의료폐기물로 버려야 합니다. (선별 검사소. 임시 선별 검사소. 보건소에 제출)
- 테스트기 상의 붉은 색 한줄 - 음성
- 붉은색 한 줄만 나온 경우 감염 결과는 음성이지만 그럼에도 스스로 의심증상이 있거나 , 보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선별 검사소 등을 찾아 PCR 검사를 추천드립니다.
- 테스트기가 음성인 붉은 색 한 줄인 경우 일반쓰레기봉투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자가검사 키트의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가검사 키트 제품 내의 면봉으로 콧속 비강을 훑어 검체(콧물)를 채취
- 검체가 뭍은 면봉을 시약이 담긴 추출용 튜브에 넣고 섞음
- 면봉을 빼낸 후 노즐 캡을 덮음
- 검체 혼합액이 담긴 튜브를 거꾸로 들어 검사용 디바이스(테스트기)에 3~4방울 정도 떨어뜨림
- 이후 15~30분뒤에 붉은색줄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양성. 음성 여부 판정
자가진단키트는 식약처의 조건부승인을 받을 제품이기는 하지만 정확도 면에서 전문가들이 검체를 채취하는 방법과 여러 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을 수밖에 없으며 개인이 사용법을 잘 숙지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경우 검사 결과도 다르게 나올 수 있는 만큼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 정확한 감염 여부를 위해서는 선별 검사소와 임시 선별 검사소 또는 보건소등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